본문 바로가기
공인중개사 준비/공인중개사 시험 준비

공인중개사 강사 추천!!

by 올바른 부동산 2022. 12. 29.

공부는 자기가 하는 거 아닌가요??

 기본적으로 공부는 자기가 하는 게 맞습니다.

 

 아무리 강사가 뛰어나도 본인이 공부하지 않으면 수업을 듣는 의미가 없다고 봅니다. 강의를 많이 들어서 성적이 오른다면, 우리나라 중고생만큼 학교 수업과 학원수업을 많이 듣는 학생도 없는데, 아침 8시부터 저녁 10시까지 학교와 학원을 전전하고, 밤에는 과외까지 받는데 그런 학생들이 전부 서울대, 연대 고대를 갈까요? 막상 시험을 보면 만족할 만한 결과가 나오지 않는 경우가 훨씬 많습니다. 

 

 그 이유는 본인이 공부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수업은 수업일 뿐입니다.  수업을 들었으면 복습을 하고 본인이 공부를 해야 합니다.

 

  그런데 복습을 하고 본인이 공부할 내용이 정말 양질의 내용이라면 효과는 훨씬 배가 되지 않을까요?

 

  이런 이유로 정말로 잘 가르치는 강사의 수업을 듣고, 잘 이해하고 그 내용을 복습한다면 그 효과는 훨씬 좋다고 봐야 합니다. 특히 객관식 절대평가 시험인 공인중개사 시험의 경우 강사가 핵심적인 내용만 반복해서 강의해 주고, 쓸데없이 고득점을 노리는 수업을 하지 않고, 평균 60점을 확실하게 맞게 해주는 강의를 해주는 강사는 정말로 도움이 됩니다.

 

  여담이지만 저는 재수를 해서 31회 공인중개사 자격증을 취득했습니다. 첫해에는 강사의 중요성을 간과하고 대충 적당한 학원에 1타 강사라는 분들의 강의를 듣고 제가 열심히 할 생각으로 공부하다가 1년이라는 시간을 낭비했습니다. 

 

  모든 과목에 특 A급 강사가 있지는 않습니다. 즉 제가 추천해드리는 강사들이 전부 완벽한 강사는 아닙니다. 다만 상대적으로 강의와 핵심내용 반복에 장점을 갖고 있으며, 제가 도움을 확실히 받은 강사 위주로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그러니 반드시 본인이 그 수업을 최소한 4강 (1주 분량)을 들어보시고 신중하게 판단하시길 바랍니다. 강사를 한번 선택하면 가능하면 끝까지 믿고 가는 게 좋습니다. 도중에 강사를 변경하는 건 생각보다 리스크가 큽니다. 모든 강사는 자신의 강의 내용에 특화되어 있고 암기코드도 제각각이라서 적응하는데 꽤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공인중개사 시험은 시간이 대단히 중요합니다. 

 

좋은 강사??  나쁜 강사??

  제가 정한 강사의 선택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기출문제를 중심으로 5개년치 내용을 지속적으로 반복해 준다

 2) 공부 범위를 확장하지 않는다. 즉 고득점을 목표로 강의하지 않는다

 3) 목소리톤이 명확하게 들린다

 4) 항상 이론과 문제를 병행하여 연관시켜 준다

 5) 수업자체가 재미있다

 

 아마 여러분이 샘플 강의를 들으면서 강사를 선택할 때 1) 2) 4) 번은 알 수가 없을 겁니다 따라서 제가 아래에 추천하는 강사는 그 부분은 어느 정도 검증이 된 강사만 추천할 생각입니다. 그러나 3)과 5)은 개인차가 있기에 본인이 판단을 해야 합니다. 제가 아무리 좋은 강사라고 추천을 하더라도 실제로 강의를 들어보면 자기와 맞지 않는 강사가 있기 때문입니다.  반드시 본인이 들어보시고 판단하시고, 제가 추천해드리는 강사는 선택의 폭을 줄여드리는 정도라고 생각하시고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제가 모든 강사 수업을 들어본 건 아니기에 제가 들어본 강사 위주로 추천을 해드리는 것이니, 여기에 없는 강사분 수업도 좋은 강의가 많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위의 선택 기준에 맞춰 생각하시면 판단하는데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1차 과목

    1) 부동산학개론 - 박문각 김백중강사님

 제가 첫해 시험이 안되고 제일 처음 찾은 과목이 부동산학개론입니다. 핑계 같지만 저는 30회 시험을 부동산 학개론 때문에 떨어졌다고 생각했습니다. 왜냐하면 민법도 60점이 나왔고, 2차는 합격점수가 나왔는데 학개론 점수가 낮아서 떨어졌습니다.  최악이었죠.  그래서 11월 한 달을 학개론 강사만 찾아보았고, 김백중 강사 수업을 찾아서 1년간 듣고 31회 시험에서 70점을 받았습니다. 

 

  김백중강사님의 시그니쳐는 익힘장입니다. 핵심이론 익힘장, 계산문제 익힘장이면 거의 부동산학개론에 70점 정도는 받는데 정말 많은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혹시 김백중 강사님과 같이 박문각의 국승옥 강사님도 한번 감안하시길 바랍니다. 특히 국승옥 강사님은 유튜브와 최종 100선 교재가 좋았던 걸로 알고 있습니다.

 

 

    2) 민법 - 박문각 김덕수강사님

   박문각 김덕수 강사님의 경우 호불호가 좀 갈리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민법이라는 과목에 있어 시험에 특화된 강의는 김덕수강사님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추후에 민법 공부방법 설명에서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 외 에듀윌 신대운강사님, 메가랜드 서석진강사님도 한번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다만 두 분은 강의는 좋은데 수업하시는 내용이 좀 많습니다. 즉 이해를 위주로 수업을 하시기에 김덕수 강사님의 너무 압축된 강의가 힘드신 분들은 한번 감안해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2차 과목

     1) 중개사법 - 에듀윌 임선정강사님, 박문각 정지웅강사님

  임선정강사님은 정말로 호불호가 많이 갈립니다. 저도 사실 심화강의와 핵심요약강의까지만 듣고 강사를 변경했습니다. 하지만 책받침과 암기법은 독보적입니다. 근데 후반기로 가면서 범위를 좀 넓게 가져가시니까 이점은 참고해서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정지웅 강사님은 제가 직접 강의를 듣지는 않았지만 워낙 평이 좋아서 추천해드리니 한번 들어보시고 본인과의 케미를 한번 확인해보시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에듀윌 한병용강사님의 경우 교재가 아주 좋습니다. 특히 심화과정에서 배부하시는 핵심요약프린터는 반복하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 거 같습니다. 최종 100선 교재도 중요한 핵심 내용위주로 되어 있어 마지막 마무리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2) 공법 - 박문각최성진 강사님, 메가랜드 고상철강사님, 에듀윌 오시훈강사님

 공법의 경우 고득점을 맞는 과목이 아니기에 본인이 들어보시고 가장 잘 맞는 강의를 들으시면 됩니다. 절대로 범위를 늘리지 마시고 가장 핵심이 되는 부분만 지속적으로 반복하시면 좋습니다. 공법은 정말 어려운 과목입니다. 암기량이 거의 살인적이죠. 따라서 핵심적인 부분만 정확히 반복하고 나머지는 찍어야 한다고 각오하고 공부해야 합니다. 

 

 그리고 최성진강사님의 경우 익힘장이 있는데 그 내용은 수업을 듣지 않아도 많은 도움이 되니 한번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박문각에서 공법 최성진 핸드북이라는 이름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3) 공시법 - 에듀윌 김민석강사님, 박문각 박윤모강사님

  공시법의 경우 에듀윌 김민석 강사님의 핵심이론프린트와 마지막 100선 문제로 정리하시면 고득점은 아니지만 60점 넘는 데는 별 무리가 없을 거라 생각합니다. 김민석 강사님의 경우 기본강의부터 마지막까지 동일한 내용으로 범위를 늘리지 않고 핵심적인 내용만 정리를 잘해주십니다. 유튜브에 70 공시라고 들어보시면 참고가 될듯합니다. 다만 목소리톤이 좀 일정하다고 해야 하나.. 좀 임팩트가 부족하다고 하시는데 수업 내용은 정말로 강추드립니다. 

 

 그 외 박문각의 박윤모 강사님도 평이 좋으니 한번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4) 세법 - 메가랜드 이송원강사님, 박문각 정석진강사님, 에듀윌 한영규강사님

 세법을 절대로 소홀히 하지 마십시오. 최근 트렌드를 보면 지문이 길어지고 있으며, 세법 문제가 점점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2차 과목에서 중개사법이 고득점을 담당해야 하는데, 공법을 커버하고 공시세법까지 커버하기가 어려울 정도입니다. 특히 세법의 경우 16문항 밖에 없어서 소홀히 하는 경우가 많은데 나중에 7~8월에 피눈물(?)을 흘리는 경우가 정말로 많습니다. 개정 사항도 많아서 미루다 보면 어느 순간 세법이 발목을 잡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드시 다른 과목과 보조를 맞추면서 진도를 나가시길 바랍니다.

 

  메가랜드 이송원강사님은 워낙 유명하십니다. 한번 확인하시고, 박문각 정석진 강사님도 추천드립니다. 수업 범위를 절대로 늘리지 않고 계속 반복해서 강의해 주셔서, 거의 수업을 듣는 것만으로도 복습이 많이 될 정도입니다. 에듀윌 한영규 강사님의 경우 100선 교재가 참 좋습니다. 나중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여기서 추천해드린 강사님 이외에도 수업을 잘하시는 강사님이 정말 많을 겁니다. 본인이 들으시는 강사님에 대한 판단은 위의 강사 선택 기준과 본인의 기준에 맞추어 잘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강사의 선택은 내가 공부하는데 도움이 되는 게 목적입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공부는 내가 하는 겁니다. 내가 이해하고, 내가 암기하고, 내가 문제 풀고, 끝까지 내가 해야 할 일입니다. 강사는 내가 하는 공부의 범위를 줄여주고 도움이 되는 존재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