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인중개사 준비/공인중개사 시험 준비

공인중개사 시험은 골라서 잘 풀고, 잘 찍어야 합격 !!

by 올바른 부동산 2023. 1. 10.

골라서 잘 풀고, 나머지는 찍어서 합격!!

 

공인중개사 시험은 골라서 잘 풀어야 합니다. 

 

공인중개사 시험은 객관식 절대평가 시험입니다. 본시험에 성격에 맞게 공부 전략을 세우고 수험생활을 해야 최소한의 노력으로 최대의 효과를 내서 성공적인 합격을 할 수 있습니다. 객관식 절대평가에 대한 이해를 했으니, 이제 골라서 푸는 방식에 대하여 설명하겠습니다.

 

 1) 난이도 '하'에 해당하는 문제를 먼저 골라서 푼다 (10~15개)

 2) 난이도 '중'에 해당하는 문제를 일부 골라서 푼다 (10개 내외)

 

 막상 시험지를 받고 문제를 보면 생각보다 지문이 길고 전부 어려워 보일 겁니다. 이때 정신을 똑바로 차리고 시험지 한쪽에 메모를 합니다. ' 앞이 어려우면 뒤가 쉽다 '. 이렇게 한마디 정도 메모를 하는 게 생각보다 도움이 많이 됩니다. 본인이 생각하는 여러 코멘트 중에서 가장 좋아하는 걸 시험지 한쪽에 적고, 마음을 가다듬어 시험지를 봅니다. 어차피 난이도 '하'에 해당하는 문제가 3~40% 정도는 출제되니까 (공법제외) 이걸 빨리 찾아서 풀어야 합니다. 이런 문제는 특성상 30초 만에도 풀 수 있는 문제가 많으니 아마 시간이 많이 걸리지는 않을 겁니다. ( 10분 내외 ). 문제를 보고, 내가 외운 지문이 출제 지문에 있는지 먼저 찾아서 처리를 하는 방식이 굉장히 효과적입니다. 이때 중요한 건 반드시 정답을 맞혀야 합니다. 따라서 본인 정답이라고 판단한 지문은 반드시 2번 읽고 정답을 확신해야 합니다. 정답이라고 확신이 들면 나머지 지문은 읽을 필요가 없습니다. (중개사법 제외) 난이도 '하'에 해당하는 문제를 모두 처리하면 다시 1번부터 내가 자신 있는 테마, 잘하는 테마의 문제를 풀기 시작합니다. 이때에도 내가 외운 지문위주로 출제 지문을 처리하는 방식으로 답을 찾으면 됩니다. (20분 내외) 이때에도 내가 푼 문제는 반드시 정답을 맞혀야 합니다. 정답이라고 자신이 없다면  '모른다'로 표기하고 넘어가야 합니다. 

 

 시험이 어려워서 20개보다 다소 적게 풀더라도 반드시 정답을 확신하고 결정해야 합니다. 공법의 경우 10개만 답을 확신하고 표시하면 과락은 면할 수 있습니다. 나머지는 찍어서 맞추면 되니까요. 

 

내가 골라서 푼 20~25개의 문제에서 틀리는 개수가 2개를 넘어가면 안 됩니다. 2개가 넘어가게 되면 잘 찍을 수가 없습니다. 반드시 내가 푼 문제는 정답이어야 합니다. 

 

공인중개사 시험은 5개 지문에 정답이 8개씩 배치되어 있습니다. 

실제로 31회 공인중개사 시험에서 제가 부동산학개론을 풀고 나니 

 

 1번 : 6개

 2번 : 5개

 3번 : 1개

 4번 : 8개

 5번 : 2개

 

로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총 22개의 문제 풀어서 정답을 표기했으며, 그리고 추가로 3~4개 정도 더 풀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즉 총 25~26 정도 문제를 풀어 보고 22개만 답표시를 합겁니다. 그리고 이 중에서 틀린 문제는 1개였습니다.

 

자 그럼 한번 생각해 보십시오.

 

제가 40문제 중에서 푼 22개를 뺀 나머지 18개를 몇 번을 찍어야 할까요?

18개를 찍는 겁니다. 몇 번을 찍을까요?

 

정답은 3번에 18개를 전부 표시하는 겁니다. 절대로 나누어서 찍으면 안 됩니다. 무조건 3번입니다. 

 

왜냐하면 5개의 지문에 정답은 전부 8개씩 배치가 되어 있으니 3번에 18개를 찍으면 7개가 정답이 되는 겁니다. 실제로 이 방법으로 저는 72.5점을 받았습니다. ( 제가 푼 문제 중에 절대로 3번이 답이 아닌 경우가 있어서 , 다음으로 확률이 높은 5번으로 찍은 게 추가로 더 맞았습니다. )

 

저는 50분 동안 25문제 만 정답을 표시하고, 75점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심지어 1차 1교시에는 답안지까지 다 완성했는데 시간이 거의 10분 정도 남았습니다. 왜냐하면 저는 100분 동안 80문제를 푼 게 아니라 100분 동안 50문제 정도만 풀었으니까요. 즉, 난이도 '하'를 중심으로 쉬운 것과 내가 자신 있는 걸 골라서 풀었으니까 시간이 더 절약되는 겁니다. 

 

공인중개사 시험 문제는 전략적으로 풀어야 합니다. 

공인중개사 시험은 객관식 절대평가 시험이므로 쉬운 것만 골라서 풀고, 푼 문제는 반드시 정답을 맞혀야 합니다. 그리면 나머지는 잘 찍어서 합격점을 받으면 됩니다. 

 

그럼 정답이 나왔습니다. 저희는 어떻게 공부를 해야할까요??

 

기출문제를 중심으로 반복되어 출제되는 부분 중심으로 공부 분량을 확실하게 줄여야 합니다.

 

내가 공부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반드시 정확히 암기해야 합니다. 지문 하나라도 정확히 암기해야합니다. 

 

공부량을 줄이는 대신, 그 부분만은 정확히 암기하고, 암기한 지문을 중심으로 시험장에서 문제를 골라서 풀고, 나머지는 잘 찍어서 합격하시면 됩니다. 

댓글